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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POCO 가 뭐야?

OI코딩 2024. 3. 8. 14:51

 

Nhibernate를 공부하면서 POCO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보이길래 한번 찾아봤다.

 

POCO: Plain Old Class Object

간단히 말해 특정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에 종속되지 않은 일반적인 클래스를 말한다. 특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며, 순수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POCO 클래스는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데이터 소스의 레코드를 표현하거나 다양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히 풀어보자면 POCO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특정한 베이스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음: POCO 클래스는 보통 어떠한 베이스 클래스도 상속받지 않는다. 즉, C#에서는 보통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는다.
2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음: POCO 클래스는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클래스는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지만, POCO 클래스는 그렇지 않다.
3 간단하고 순수한 역할: POCO 클래스는 주로 데이터 저장 및 전달에 집중한다. 이는 클래스 자체가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이나 특정한 기술 스택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dvantage

가장 큰 장점은 '단순함'. 객체의 핵심 기능에 집중함으로써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만드는데 기여한다. 특정 기술이나 프레임워크에 의존하지 않기때문에 응집성을 높일 수 있고 해당 기술스택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상호 운용성'. 다양한 소프트웨어 환경에 통합될 수 있다. 코드가 여러 프로젝트나 플랫폼 간에 공유되거나 재사용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또한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순수 객체 지향 접근 방식을 준수함으로써, POCO 클래스는 쉽게 격리되고 독립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포괄적인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는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Application

POCO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사용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POCO가 데이터 모델, 비즈니스 로직 구성 요소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그 간결함과 다재다능성으로 인해 특히 이러한 목적에 적합하며, 개발자들이 특정 기술이나 프레임워크에 구속되지 않고 핵심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POCO는 객체-관계 매핑 (ORM) 도구와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ntity Framework 및 Hibernate와 같은 ORM 프레임워크는 데이터베이스 엔터티를 나타내기 위한 기반이 되는 POCO 클래스를 사용한다. POCO의 간결함과 유연성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객체에 객체 지향적으로 매핑하는 데 이상적인 선택지가 된다.